타입별디자인/아이덴티티

로고란 무엇인가?

플란더스의닭 2012. 12. 31. 22:03

"로고디자인"이란 무엇일까? 사무실에서 어떤분은 로고라고하고, 또어떤분은 심벌이라고도 한다.

그외 워드마크, 엠블럼 등등. 여러 가지 용어로 씌여진다. 어떤말이 정확한 것인지 확인하고 정확한 용어를 제대로 알아보자.

 

"맨처음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라는 말을 썻던 것은 아니다.

아니 지금도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라는 말이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말은 아니다."

- 로고디자이너 김거수

 

로고디자인 :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제품 혹은 서비스 등의 이름을 특징이 드러나도록 디자인하여,

상표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진 글자들의 조합을 말한다.

로고타이프 : 코카콜라를 보면 글로만 표현된것을 말한다.

워드마크 : 로고타이프와 햇갈릴수도 있겠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페이스북, 페덱스, 구글등과 같이 워드마크로 기업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워드마크는 기업의 대표적인 문구를 그대로 마크와 함께 가미해서 표현한것으로 보여진다.

 

01234567

 

 

심벌과 엠블럼차이점

 

심벌

 

 

 

 

 

애플

 

 

나이키

 

심벌은 로고에서 텍스트가 없는 이미지 그래픽을 말한다

 

 

 

엠블럼

 

 

 

 

그 외 여러가지 심벌과 로고타이프가 결합형태로 감싸는 형태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01234

 

CI와BI의 차이점

 

CI는 코페레이트 아이덴티티의 줄임말이다. 과거CIP라고 했으며, 기업이미지의 통합을 의미했다.

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여러가지 수단들 즉, 컬러, 서체, 페이지 레이아웃과 같은 서식류와 각종 프로모션 내용들에 일관성을 유지하여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달하도록 하는 포괄적인 역할을 한다.

 

삼성이나LG의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

 

 

01

삼성 : 심벌과 로고타이프를 결합한 형태

LG : 심벌안에 로고타이프 형태

 

BI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줄임말이다.

브랜드의 상표, 이름, 용어, 디자인, 심벌 혹은 다른 상품들과 명확하게 구분지어지는 서비스의 형태나 상품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디자인을 말한다.

 

차이점은 무엇을까?

쉽게말하자면,  CI는 기업,BI는 그 기업의 여러가지 브랜드에 해당된다.

 

로고

기업의 얼굴이며, 기업을 나타내는 브랜드를 총재적으로 포괄하여 표현할때 쓰는 말이다.

CI, BI, 상표, 브랜드, 마크, 엠블럼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가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대기업부터 소매업까지의 그들의 대표를 하는 것을 "로고"라 칭한다.

- 로고디자인 웬만큼 이해하기 교재에서

 

사업자 정보 표시
와이에스피스튜디오 | 박영수 | 서울시 중구 신당6동 292-130 2층 소림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201-17-18547 | TEL : 070-4150-4003 | Mail : kazu0073@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2-서울중구-114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